교과목개요

Ctrl+F를 눌러 원하시는 과목을 찾으세요

AGA036 보도영어 (Journalistic English)
주요 매스컴의 역할을 수행해온 신문과 방송의 보도내용들을 영어로 접해봄으로써 영어능력을 제고하고 매스컴의 지식을 동시에 강화하고자 한다.
AGA037 광고와사회 (Advertising & Society)
자본주의와 민주주의를 바탕으로 하는 현대 대중사회는 여러 하부 사회적 제도를 갖추어야만 하나의 사회로서 존재, 발전할 수 있다. 이 수업은 이런 하부 사회적 제도 중 하나인 광고를 이해하는데 있다. 즉, 광고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및 사회가 광고에 미치는 영향의 상호작용적 관계를 거시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본 수업의 목적이다. 또한 대학 신입생의 첫 번째 수강과목임을 고려하여, 광고와 관련된 제반 사회적 현안을 통하여 기본적인 발표와 토론의 자세를 익힌다.
AGA040 커뮤니케이션학원론 (Principles of Communications)
많은 학자들과 연구자들은 커뮤니케이션학을 다학문적 특성을 가진 "종합과학"이라고 한다. 본 강의에서는 커뮤니케이션학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이들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이론 및 연구방법 등에 대한 이해와 인간커뮤니케이션의 이론적 배경에 대한 폭넓은 식견을 갖춤으로써 학문적 기초를 다지는데 있다.
AGA092 영화 분석의 기초 (An Introduction to Film Analysis)
영화 분석은 영화의 구조적 특징을 언어로 표현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다시 말해, 영화에 대한 주관적 평가의 기준과 근거를 보편적 방법론을 토대로 설명하는 것이다. 체계적 분석을 위해서는 반복 감상과 꼼꼼한 기록이 필요하다. 이는 영화의 미학적 특징을 규명하는 데 기본자료가 된다. 개별 작품의 시각, 청각, 서사를 기반으로 한 내적 분석은 맥락을 고려함으로써 더욱 풍성해진다. 분석문을 작성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설득력 있게 펼쳐나가는 것으로 영화 분석은 마무리된다. 이 수업은 영화 감상에서부터 분석문 작성까지의 과정을 개괄적으로 살펴보는 데 초점을 맞춘다.
AGA104 상담지도 I (Comprehensive Counseling I)
신입생 및 재학생을 대상으로 진로, 전공, 학교생활, 고민상담등의 종합적인 상담을 통해 안정적인 학교생활 및 전공 설정 등을 지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강좌
ABC039 광고론 (Fundamentals of Advertising)
마케팅커뮤니케이션과 설득커뮤니케이션의 교차영역으로서의 광고현상에 관련된 국내외 기존이론을 학습하며 이에 기초한 모의광고 캠페인을 시도해봄으로써 팀웍과 이론의 실제적용을 익힌다.
AGA081 매스커뮤니케이션 기초영어 (English for Communication Studies)
매스커뮤니케이션 학문은 사회과학의 여타 학문 중에서도 특히 서구 학문의 의존도가 높은 학문으로서 "학문의 십자로"라고 불릴 정도로 타 학문과의 중첩도가 높은 학문 분야이다. 따라서 본 학문의 역사적 전개 과정과 이론적 쟁점들을 대표적 학자들의 대표적인 기초 이론들을 짧고(2-3 페이지 분량) 쉬운 에세이 형식으로 편집/구성하였다. 커뮤니케이션학 개론과 각 매체(서적, 잡지, 신문, 방송, 영화, 라디오, 광고, 홍보, 인터넷 등), 문화연구, 매스커뮤니케이션효과, 매스커뮤니케이션과 사회, 매스커뮤니케이션윤리 등의 주제를 다루고 있다.
AGA102 캡스톤 디자인 디지털 에디팅 워크숍 (Capstone Design Digital Editing Workshop)
전문가용 영상 편집 소프트웨어인 프리미어 프로(Premiere Pro), 파이널 컷 프로(Final Cut Pro)의 운용방식에 대해 알아보고 개인별로 하나의 완성된 프로젝트를 제출한다.
AGA105 상담지도 II (Coprehesive Cjounseling II)
신입생 및 재학생을 대상으로 진로, 전공, 학교생활, 고민상담등의 종합적인 상담을 통해 안정적인 학교생활 및 전공 설정 등을 지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강좌
AGA111 저널리즘 사상 (Philosophy of Journalism)
이 수업은 저널리즘을 철학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지식을 습득하는 데 주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이 수업은 단순히 저널리즘 또는 미디어 철학에 관한 지식을 수동적으로 학습하는 데 초점을 두지 않는다. 대신 이 수업은 근현대 저널리즘 발전 과정에서 제기된 철학적 고민들이 어떤 맥락에서 제기되었고 어떤 문제 해결에 기여했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이 수업을 통해 우리는 우리 시대에 필요한 저널리즘 또는 미디어 철학은 무엇인지 그런 철학이 어떤 부분에 도움이 될 수 있을지에 관한 사고를 성숙시켜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C022 보도기사작성론 (Principles of Reporting)
언론인으로서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언론문장 작성능력을 기사작성관련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함양한다. 실제 취재, 보도 훈련을 통해 취재력을 배양하고 기사 작성법을 익히는 실무과목. 신문잡지 제작론에 앞서 이수해야 할 과목이다.
ABC099 광고와창의성 (Advertising & Creativity)
창의성(creativity)에 관한 개괄적 토론을 통하여 창의성의 본질을 파악하고 그것이 광고에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가에 관한 가능성을 개진한다.
ABD172 현대사회사상의 이해 (Introduction to modern social thoughts)
이 과목은 학생들로하여금 사회과학의 공통적인 기초가 되는 대표적인 사회사상들을 접하게 함으로써 사회과학 전공자로서의 기본적인 소양을 갖추게 한다. 그리하여 사회과학을 전공하는 1학년 학생들에게 자신의 전공기초 역량을 키우는 동시에 학문적 관심과 욕구를 사회과학 전반에 걸쳐 폭넓게 가져갈 수 있게 하고자 한다. 또한 사회과학을 전공하지 않은 학생들도 사회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들을 접하게 됨으로써 복잡다기한 사회현상들을 보다 폭넓게 이해하게 될 것이다. 강의 내용은 경제사상, 정치사상, 그리고 기타 현대사회사상으로서의 소비와 사회, 페미니즘, 생태와 환경, 미디어와 소통 등 총 12개의 사상(또는 분야)으로 구성되어 있다. 강의 형식은 해당 전공자들이 주제별·주차별로 강의하는 공동강의형식을 취한다.
AGA050 언론자유와 인격권보호 (Freedom of Press and Protection of Personal Rights)
다양한 이해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는 민주주의 사회는 매스미디어에 의한 여론정치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최근 미디어의 급속한 환경변화로 매스미디어 및 멀티미디어에 의한 사회적 영향력이 점점 더 확대되어 가고 있다. 이에 따라 언론의 자유와 개인이 누리는 인격권의 보호 문제가 빈번히 대두되고 있다. 즉, 인격권의 보호는 언론의 자유를 제한하고, 언론의 자유는 인격권(명예훼손, 프라이버시권 등)을 제한하는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언론자유의 본질이 무엇이고, 인격권의 내용은 무엇이고, 권리의 침해 조건과 구제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볼 것이다.
AGA086 캡스톤디자인 영상제작의기초 (Capstone design Introduction to Video Production)
영상 제작을 위한 촬영과 편집의 기초를 배운다. 카메라의 자동, 수동 조작법에서부터 촬영과 관련된 기술적, 미학적 기본 용어 및 의미를 고찰한다. 조명, 사운드, 편집 장비의 운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특히 편집과 관련해 편집자가 반드시 고려해야 할 핵심원리들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이 모든 과정은 실습과 함께 병행된다. 학생들은 2편의 기획안과 작품을 제출해야 한다.
AGA100 영화 역사 (Film History)
영화의 탄생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영화의 내용과 스타일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영화 운동에 대해 알아본다.
AGA115 미디어와 사회 (media and society)
현대 사회에서 미디어의 영향력은 나날이 커지고 있다. 미디어는 단순히 콘텐츠를 실어나르는 도구를 넘어서 현대인이 살아가는 환경 그 자체가 되고 있다. 그에 따라 미디어와 사회가 어떤 영향을 주고 받으며 변화하고 발전해 왔는지를 이해할 필요성이 크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디어를 슬기롭게 활용하면서 동시에 미디어로 인해 나타나는 문제들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일은 미래 미디어 전문가의 중요한 역량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수업은 미디어와 현대 사회가 서로 어떤 영향력을 주고 받으며 변화하고 발전해 왔는지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향후 사회의 모습과 발전상을 예측해 보고자 한다
ABC012 스피치커뮤니케이션 (Fundamentals of Speech Communication)
인간커뮤니케이션의 가장 기본적인 기술인 말하기, 타인의 말 이해하기를 스피치커뮤니케이션의 이론과 실습을 통해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ABC058 사회조사방법론 (Methodology of Social Research)
연구방법의 기초개념과 양적조사방법(Quantitative research methods)을 이해하며 그 조사방법들의 실제응용을 알아본다. 통계의 기본 개념의 이해를 바탕으로 통계 패키지(SPSS)을 직접 다루어봄으로써 각 조사방법으로 모아진 데이터 처리를 실습을 통하여 익힌다.
ABC065 매체계획론 (Media Plan)
뉴미디어의 등장과 함계 다양해져가는 다캐체 시대를 맞아 광고시장 개방에 따른 전문 미디어램 (Media Rep)의 국내 시장의 출현으로 예상되어지는 매체전문가(Media Planner)의 수요를 채울 수 있는 이론적 바탕을 갖추며 실제 매체계획 시 필요한 기초 사항 등을 연마한다.
ABC082 저널리즘의 이해 (Understanding of Journalism)
라디오 및 텔레비전의 매체적, 산업적 발달과정 및 방송이 현대사회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그 함의를 고찰한다. 아울러 현재 급격히 보급되고 있는 제반 뉴미디어에 대한 부분도 탐구한다.
AGA085 매체보도와 저작권 (Media Reports and Copyright)
정보화시대가 시작되면서 동시에 나타나는 정보화의 역기능과 그 폐해 또한 날로 심각해지고 있어, 새로운 법적 대응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본 과목은 이러한 인터넷의 효과적인 이용을 위해 마련되어 있는 제도적 장치 즉 법률에 관해 중점적으로 논의될 것이다.
AGA088 영화 읽기1: 장르론 (Reading Cinema1: Focusing on Genre Films)
영화를 이해, 분석, 감상하는 데 가장 유용한 방법 중 하나는 장르적 접근방법이다. 그것은 장르적 접근방법이 영화의 형식적, 미학적 측면 뿐만 아니라 여타의 문화적 측면까지 염두에 두면서 영화 제작을 영화 산업 및 관객과의 상호작용의 관점에서 다루기 때문이다. 본 수업에서는 이런 관점에 근거해서 장르 영화 제작의 본질적 성격과 문화적 역할이란 일반론을 먼저 다루고, 이어서 멜로드라마, 코미디, 갱스터, 스릴러, 필름 누아르, 호러, SF, 판타지와 같은 개별 장르의 역사, 내용 및 형식적 특징, 사회적 의미 등을 알아본다.
AGA103 캡스톤 디자인 유튜브 콘텐츠 프로덕션 (Capstone Design YouTube Contents Production)
‘1인 미디어’의 새로운 시장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유튜브 채널의 특성을 알아보고 개인별 유튜브 영상을 프로젝트로 완성해 제출한다.
AGA084 캡스톤디자인 다큐멘터리워크샵 (Capstone design Documentary Workshop)
다큐멘터리 제작과 관련된 기술적, 미학적 요소들을 점검하고, 하나의 다큐멘터리를 완성제작 제출한다. 아울러 학생들의 미학적 탐구 능력을 제고시키기 위해 다큐멘터리 역사도 검토될 것이다. 이 과정에서 역사적으로 유의미한 다양한 다큐멘터리들이 수업시간에 시사될 것이다.
AGA095 광고기획 (AE & Advertising Planning)
광고론에서 익힌 이론에 기초하여 모의광고 캠페인을 시도해봄으로써 광고의 수주단계이후 광고가 매체를 타기까지의 과정을 팀별로 실시해봄으로서 팀웍과 이론의 실제적용을 익힌다. 또한 기획서 작성법의 팀별 지도를 통하여 기획서 작성의 방법을 익히며 과제의 발표 (presentation)를 통하여 발표시 유의해야할 사항등과 테크닉을 실전연습을 통하여 익힌다.
AGA106 캡스톤 디자인 고급 디지털 에디팅 워크숍 (Capstone Design Advanced Digital Editing Workshop)
이 수업의 목표는 전문 편집인을 위한 고급 디지털 편집프로그램인 애프터 이펙트의 운용법을 익히는 데 있다. 광고, 프로그램 타이틀 등 짧지만 강력한 인상을 주는 다양한 동영상을 기획, 촬영, 제작하는 데 초점을 둔다.
AGA107 캡스톤 디자인 디지털 저널리즘 기획 실습 (Capstone Design Planning and practicing digital journalism)
오늘날 뉴스 생산, 유통, 소비는 디지털 환경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이 수업에서는 디지털 맥락에서 저널리즘 생산을 직접 기획하고 실습해 본다. 이를 위해 이 수업은 인터넷 취재, 데이터 저널리즘, 디지털 뉴스 스토리텔링 등 디지털 저널리즘 관행을 이론적으로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디지털 저널리즘 프로젝트를 직접 수행해 보고자 한다.
AGA110 정치 커뮤니케이션 (political communication)
오늘날 민주주의와 정치는 미디어 없이는 생각하기 어려운 환경에서 작동하고 있다. 이 수업은 미디어의 정치 콘텐츠의 기능과 역할 그리고 효과에 대해 탐구하고, 정치과 미디어가 우리 삶에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비판적으로 사고해 보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정치와 예능 그리고 오락이 결합한 새로운 정치 콘텐츠 양식, 기존의 정치적 사고로 이해하기 어려운 새로운 정치 토론이나 정치적 의미를 담는 미디어 문화, 알고리즘 미디어가 정치에 미치는 영향 등 최신 정치 커뮤니케이션 이슈와 쟁점에 대해서도 탐구하고 토론해 보고자 한다. 이 수업은 이를 토대로 지역 사회와 민주주의 정치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미디어의 역할과 정치적 소통 방식의 대안을 모색하고 실험해 본다.
AGA112 제4차 산업혁명과 커뮤니케이션 미래학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 Communication Futurelogy)
미래에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과 문화적 트렌드가 인간의 삶을 어떻게 뒤바꿀 것인지, 그리고 세계의 다양한 국가들 사이에 정치, 경제, 군사 면에서 어떠한 헤게모니의 변화가 발생할 것인지 등 미래문제에 관한 분석을 함으로써 한국의 발전과 미래에 관한 분석과 비전을 제시하고자 한다.
AGA066 캡스톤디자인 신문잡지제작론 (Capstone design Practice of Newspaper & Magazine Making)
신문,잡지를 실제로 제작해 보면서 상업지 창간의 가능성과 시장성을 점검한다. 특히 졸업작품 전에 가져보는 시룸제작 과목으로 언론계 진출의 가능성과 제작의 재미와 보람을 느낄 수 있다.
AGA067 소비자행동론 (Consumer Behavior)
본 과목은 '소비자', 그 중 특히 일반 소비자를 중심으로 그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마케팅 communications과의 상관관계를 IMC의 시각을 중심으로 분석해본다. 특히 시장정보와 마케터(marketer)의 노력들이 그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이론적 고찰을 중심으로 탐구해본다.
AGA069 캡스톤디자인 비디오워크샵 (capstone design vedio workshop)
디지털 장비를 이용한 단편 영화 제작 수업이다. 학생들은 조를 편성해 하나의 단편 영화를 완성해야 하는데, 그 과정에서 적절한 소재 및 주제의 선택, 시나리오 작성, 배우섭외, 장소헌팅, 촬영, 편집 등 작품완성 과정에서 부딪히게 되는 각 단계의 주요 이슈들을 교수와 함께 자유롭게 토론해 나갈 것이다. 제출되어야 할 과제물로는 시놉시스, 트리트먼트, 시나리오, 최종작품이 있는데, 앞의 세 과제물은 문서의 형태로, 최종작품은 완성된 단편 영화가 담긴 미니 DVD형태로 제출해야만 한다. 이와 함께 매시간 국내외적으로 유명한 단편영화를 보고 토론할 기회도 갖게 될 것이다.
AGA071 IPP현장실습1-2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1-2)
전공에 기반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NCS(국가직무능력표준)를 바탕으로 장기 현장실습을 운영함
AGA072 IPP현장실습1-3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1-3)
전공에 기반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NCS(국가직무능력표준)를 바탕으로 장기 현장실습을 운영함.
AGA073 IPP현장실습1-4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1-4)
전공에 기반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NCS(국가직무능력표준)를 바탕으로 장기 현장실습을 운영함.
AGA074 IPP현장실습1-5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1-5)
전공에 기반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NCS(국가직무능력표준)를 바탕으로 장기 현장실습을 운영함.
AGA075 IPP현장실습1-7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1-7)
전공에 기반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NCS(국가직무능력표준)를 바탕으로 장기 현장실습을 운영함.
AGA082 헬스커뮤니케이션 (Health Communication)
헬스커뮤니케이션은 건강과 관련된 인간의 모든 행위들 가운데 커뮤니케이션, 소통이 담당할 수 있는 영역을 다루는 학문이다. 헬스커뮤니케이션은 다양한 학문들과 직간접적으로 관련을 맺으면서 진화하고 있는 융합적 학문이다. 이 강의를 ?통해서 광고 홍보학 뿐 아니라 보건학, 언론학, 심리학 등 다양한 학문들과 밀접한 연관을 가지며 진화하고 있는 헬스커뮤니케이션의 여러 이론들과 사례에 대해 논의하고, 건강과 관련하여 벌어지고 있는 다양한 사회현상을 이론과 함께 살펴본다.
AGA093 IPP현장실습1-1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1-1)
전공에 기반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NCS(국가직무능력표준)를 바탕으로 장기 현장실습을 운영함.
AGA113 자본의 지구화와 매스미디어 정치경제학 (Globalism of Capital & Political Economy of Mass Media)
21세기에 들어서면서 한국사회도 글로벌시대와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에 따른 다문화적 특색이 확연히 나타나고 있다. 현 상황에서 다문화주의 및 다문화사회에 대한 이해와 국민적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본 과목에서는 다문화주의의 개념적 이해와 한국의 다문화주의 논의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살펴보며, 문화, 가치, 언어, 종교의 측면에서 커뮤니케이션의 내용과 표현의 차이에 대한 분석을 한다.
AGA056 현장실습Ⅱ (OJT-Program in Media CompanyⅡ)
본 과목에서 학생들은 국내외 주요 언론기관(신문사, 방송국, 광고대행사 등)에서 연수를 받으며 기자, PD 또는 프로그램 제작자로서 전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기 학습된 이론을 바탕으로 각 매체의 특수성을 경험하여 체득하는 기회를 갖는다. 또한 부수적으로 국외에서 현장실습을 할 경우 외국의 언어를 습득하거나 영어를 사용함으로써 외국어 소통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AGA055 현장실습Ⅰ (OJT-Program in Media CompanyⅠ)
본 과목에서 학생들은 국내외 주요 언론기관(신문사, 방송국, 광고대행사 등)에서 연수를 받으며 기자, PD 또는 프로그램 제작자로서 전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기 학습된 이론을 바탕으로 각 매체의 특수성을 경험하여 체득하는 기회를 갖는다. 또한 부수적으로 국외에서 현장실습을 할 경우 외국의 언어를 습득하거나 영어를 사용함으로써 외국어 소통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ABC100 광고영어 (English in Advertising)
영어 광고물들의 이해, 분석, 토론을 통하여 광고에 관한 전반적 이해와 수강생들의 영어구사력을 연마하는 것을 주된 내용으로 한다.
AGA051 미디어시사평론 (Media Review in Current Topics)
미디어에서 관심을 끌고 있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사회의 전 분야에 걸친 시사 문제들에 대한 논평과 함께 미디어 보도의 공정성과 객관성의 유지를 위한 방법은 무엇인지 분석 토론한다.
AGA057 현장실습Ⅲ (OJT-Program in Media CompanyⅢ)
본 과목에서 학생들은 국내외 주요 언론기관(신문사, 방송국, 광고대행사 등)에서 연수를 받으며 기자, PD 또는 프로그램 제작자로서 전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기 학습된 이론을 바탕으로 각 매체의 특수성을 경험하여 체득하는 기회를 갖는다. 또한 부수적으로 국외에서 현장실습을 할 경우 외국의 언어를 습득하거나 영어를 사용함으로써 외국어 소통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AGA087 영화 읽기2: 감독론 (Reading Cinema2: About Director as Author)
영화는 크게 두 가지 방식을 통해 분석되고 이해된다. 하나는 장르를 통한 이해방식이고, 다른 하나는 감독을 통한 이해방식이다. 장르를 통한 이해방식이란 각 장르가 갖는 지배적인 공식, 관습, 도상의 특징을 알아보고, 이러한 특징이 형성된 배경과 그것의 사회적 의미를 탐구하는 것이다. 반면 감독론은 감독이 만들어낸 영화를 일종의 감독 자신의 작가적 열망이 투영된 산물로 본다. 다시 말해 영화를 감독 특유의 영화관과 세계관이 반영된 산물로 본다는 것이다. 보통 이런 특징이 일관되고 뚜렷하게 나타나는 감독을 작가 감독이라 하고, 감독론은 이런 감독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제작한 영화의 영화적 스타일 및 주제, 그리고 그런 주제의 사회적 관계 및 의미를 탐구한다. 한국에도 이런 작가 감독이 많다. 본 수업에서는 오늘날 한국 영화감독을 대표하면서도 동시에 작가 감독으로 인정받고 있는 이창동 감독, 홍상수 감독, 박찬욱 감독, 봉준호 감독을 중심으로 다룬다.
AGA109 캡스톤 디자인 디지털 미디어스타트업 (Capstone Design digital media startup)
이 수업은 두 가지 목적을 가진다. 첫째,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새롭게 나타나는 뉴스 정보 서비스들의 변화한 지형과 그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다. 둘째 이 수업은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혁신적인 뉴스 정보 미디어 또는 서비스의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이를 실제 서비스나 매체로 구현해 보는 과정을 기획해 보는 실습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AGA058 현장실습Ⅳ (OJT-Program in Media CompanyⅣ)
본 과목에서 학생들은 국내외 주요 언론기관(신문사, 방송국, 광고대행사 등)에서 연수를 받으며 기자, PD 또는 프로그램 제작자로서 전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기 학습된 이론을 바탕으로 각 매체의 특수성을 경험하여 체득하는 기회를 갖는다. 또한 부수적으로 국외에서 현장실습을 할 경우 외국의 언어를 습득하거나 영어를 사용함으로써 외국어 소통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AGA065 잉글리시시사초점 (Reading Current Events of the Week )
이 수업의 초점은 코리아 헤럴드, 코리아 타임즈, 뉴욕타임즈, 워싱턴포스트 등 일간으로 발행되는 영자 신문에서 주간 주요 이슈가 되었던 국내외 사건들을 영문으로 읽고 논의하는 데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세상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급 영어 해독 능력 향상에도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AGA076 IPP현장실습3-2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3-2)
전공에 기반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NCS(국가직무능력표준)를 바탕으로 장기 현장실습을 운영함.
AGA077 IPP현장실습3-3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3-3)
전공에 기반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NCS(국가직무능력표준)를 바탕으로 장기 현장실습을 운영함.
AGA078 IPP현장실습3-4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3-4)
전공에 기반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NCS(국가직무능력표준)를 바탕으로 장기 현장실습을 운영함.
AGA079 IPP현장실습3-5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3-5)
전공에 기반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NCS(국가직무능력표준)를 바탕으로 장기 현장실습을 운영함.
AGA080 IPP현장실습3-7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3-7)
전공에 기반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NCS(국가직무능력표준)를 바탕으로 장기 현장실습을 운영함.
AGA089 IPP현장실습3-9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3-9)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현장실습을 운영함.
AGA090 IPP현장실습3-10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3-10)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현장실습을 운영함.
AGA094 IPP현장실습3-1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3-1)
전공에 기반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NCS(국가직무능력표준)를 바탕으로 장기 현장실습을 운영함.
AGA108 캡스톤 디자인 방송 저널리즘: 기획과 실습 (Capstone Design Broadcast Journalism: Planning and Practice)
이 수업은 학생들이 방송 저널리즘을 직접 기획하고 실습해 보는 수업이다. 이를 위해 이 수업은 방송 저널리즘 뉴스 리포팅에 관한 이론과 실무 스킬에 대한 학습은 물론 학생들이 영상 기반 뉴스 프로그램을 직접 제작하는 실습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 수업은 저널리즘 전공 교강사와 방송영상 교강사 간의 코-티칭으로 진행될 수 있다.
AGA114 문화 사상과 국제커뮤니케이션 (Culture, Idelogy & International Communication )
이 과목에서는 한국의 역사서를 통해 선조들의 생활, 사상 그리고 문화가 오늘날 우리가 말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의 모든 영역에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 그리고 특히 이와 함께 서양의 사상담론들과의 비교 하에 우리민족이 가지고 있던 사상담론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 과목은 인간, 사회, 사상, 역사, 이론 등 광범한 한국의 사회적 지평위에 커뮤니케이션이 어떻게 어디에 자리하고 있는 지를 탐구하고 한국적 커뮤니케이션의 역사와 사상을 정향(Orientation)을 제공하는 과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