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개요

Ctrl+F를 눌러 원하시는 과목을 찾으세요

AGA040 커뮤니케이션학원론 (Principles of Communications)
많은 학자들과 연구자들은 커뮤니케이션학을 다학문적 특성을 가진 "종합과학"이라고 한다. 본 강의에서는 커뮤니케이션학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이들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이론 및 연구방법 등에 대한 이해와 인간커뮤니케이션의 이론적 배경에 대한 폭넓은 식견을 갖춤으로써 학문적 기초를 다지는데 있다.
AGA092 영화 분석의 기초 (An Introduction to Film Analysis)
영화 분석은 영화의 구조적 특징을 언어로 표현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다시 말해, 영화에 대한 주관적 평가의 기준과 근거를 보편적 방법론을 토대로 설명하는 것이다. 체계적 분석을 위해서는 반복 감상과 꼼꼼한 기록이 필요하다. 이는 영화의 미학적 특징을 규명하는 데 기본자료가 된다. 개별 작품의 시각, 청각, 서사를 기반으로 한 내적 분석은 맥락을 고려함으로써 더욱 풍성해진다. 분석문을 작성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설득력 있게 펼쳐나가는 것으로 영화 분석은 마무리된다. 이 수업은 영화 감상에서부터 분석문 작성까지의 과정을 개괄적으로 살펴보는 데 초점을 맞춘다.
AGA128 디지털 에디팅 워크숍 (Digital Editing Workshop)
전문가용 영상 편집 소프트웨어인 프리미어 프로(Premiere Pro), 파이널 컷 프로(Final Cut Pro)의 운용방식에 대해 알아보고 개인별로 하나의 완성된 프로젝트를 제출한다.
AGA129 디지털뉴미디어론 (Theories of Digital New Media)
미디어 테크놀로지 발전에 따라 새로운 미디어가 끊임없이 출현하고 우리 사회에 보급되고 있다. 그에 따라 새로운 미디어가 탄생한 배경, 새로운 미디어의 기능과 속성, 새로운 미디어의 보급 실태 그리고 새로운 미디어가 우리 사회에 미치는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영향력을 파악하는 일은 미디어 전문가들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이 수업은 OTT 미디어부터 알고리즘 미디어까지 최근 우리사회에 보급되고 있는 뉴미디어에 대해 탐구하고 학습한다.
AGA134 설득커뮤니케이션이론 (Persuasion Communication Theories)
본 강의에서는 커뮤니케이션학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이들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이론 및 연구방법 등에 대한 이해와 설득커뮤니케이션의 이론적 배경에 대한 폭넓은 식견을 갖춤으로써 학문적 기초를 다지는데 있다.
AGA024 정보사회론 (Theories of Information society)
현대사회변화의 한 측면을 보여주고 있는 뉴미디어의 개념과 종류를 파악하고, 뉴미디어가 사회에 수용되는 과정을 분석함으로써 정보사회로의 이행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뉴미디어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하여 정보사회에 대한 과학적 인식을 제고한다.
AGA081 매스커뮤니케이션 기초영어 (English for Communication Studies)
매스커뮤니케이션 학문은 사회과학의 여타 학문 중에서도 특히 서구 학문의 의존도가 높은 학문으로서 "학문의 십자로"라고 불릴 정도로 타 학문과의 중첩도가 높은 학문 분야이다. 따라서 본 학문의 역사적 전개 과정과 이론적 쟁점들을 대표적 학자들의 대표적인 기초 이론들을 짧고(2-3 페이지 분량) 쉬운 에세이 형식으로 편집/구성하였다. 커뮤니케이션학 개론과 각 매체(서적, 잡지, 신문, 방송, 영화, 라디오, 광고, 홍보, 인터넷 등), 문화연구, 매스커뮤니케이션효과, 매스커뮤니케이션과 사회, 매스커뮤니케이션윤리 등의 주제를 다루고 있다.
AGA121 고급 디지털 에디팅 워크숍 (Advanced Digital Editing Workshop)
이 수업의 목표는 전문 편집인을 위한 고급 디지털 편집프로그램인 애프터 이펙트의 운용법을 익히는 데 있다. 광고, 프로그램 타이틀 등 짧지만 강력한 인상을 주는 다양한 동영상을 기획, 촬영, 제작하는 데 초점을 둔다.
AGA135 광고심리와 미학 (advertising psychology and aesthetics)
자본주의와 민주주의를 바탕으로 하는 현대 대중사회는 여러 하부 사회적 제도를 갖추어야만 하나의 사회로서 존재, 발전할 수 있다. 이 수업은 이런 하부 사회적 제도 중 하나인 광고를 이해하는데 있다. 즉, 광고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및 사회가 광고에 미치는 영향의 상호작용적 관계를 거시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본 수업의 목적이다. 또한 대학 신입생의 첫 번째 수강과목임을 고려하여, 광고와 관련된 제반 사회적 현안을 통하여 기본적인 발표와 토론의 자세를 익힌다.
ABC099 광고와창의성 (Advertising & Creativity)
창의성(creativity)에 관한 개괄적 토론을 통하여 창의성의 본질을 파악하고 그것이 광고에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가에 관한 가능성을 개진한다.
ABD172 현대사회사상의 이해 (Introduction to modern social thoughts)
이 과목은 학생들로하여금 사회과학의 공통적인 기초가 되는 대표적인 사회사상들을 접하게 함으로써 사회과학 전공자로서의 기본적인 소양을 갖추게 한다. 그리하여 사회과학을 전공하는 1학년 학생들에게 자신의 전공기초 역량을 키우는 동시에 학문적 관심과 욕구를 사회과학 전반에 걸쳐 폭넓게 가져갈 수 있게 하고자 한다. 또한 사회과학을 전공하지 않은 학생들도 사회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들을 접하게 됨으로써 복잡다기한 사회현상들을 보다 폭넓게 이해하게 될 것이다. 강의 내용은 경제사상, 정치사상, 그리고 기타 현대사회사상으로서의 소비와 사회, 페미니즘, 생태와 환경, 미디어와 소통 등 총 12개의 사상(또는 분야)으로 구성되어 있다. 강의 형식은 해당 전공자들이 주제별·주차별로 강의하는 공동강의형식을 취한다.
AGA030 컴퓨터활용보도론 (Computer Assisted Repoting)
컴퓨터를 이용한 언록보도활동을 학습함으로써 최근 언론보도활동에 이용되고 있는 인터넷, BBS등 다양한 통신수단을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동시에 이를 통하여 새로운 가상공간에서 뉴스를 취재하여 보도하는데 필요한 자료검색, 분석, 가공, 제시 등 배포에 필요한 다양한 능력을 배양한다.
AGA050 언론자유와 인격권보호 (Freedom of Press and Protection of Personal Rights)
다양한 이해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는 민주주의 사회는 매스미디어에 의한 여론정치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최근 미디어의 급속한 환경변화로 매스미디어 및 멀티미디어에 의한 사회적 영향력이 점점 더 확대되어 가고 있다. 이에 따라 언론의 자유와 개인이 누리는 인격권의 보호 문제가 빈번히 대두되고 있다. 즉, 인격권의 보호는 언론의 자유를 제한하고, 언론의 자유는 인격권(명예훼손, 프라이버시권 등)을 제한하는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언론자유의 본질이 무엇이고, 인격권의 내용은 무엇이고, 권리의 침해 조건과 구제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볼 것이다.
AGA100 영화 역사 (Film History)
영화의 탄생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영화의 내용과 스타일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영화 운동에 대해 알아본다.
AUO003 Pre캡스톤디자인I (Pre Capstone Design I)
.
AGA085 매체보도와 저작권 (Media Reports and Copyright)
정보화시대가 시작되면서 동시에 나타나는 정보화의 역기능과 그 폐해 또한 날로 심각해지고 있어, 새로운 법적 대응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본 과목은 이러한 인터넷의 효과적인 이용을 위해 마련되어 있는 제도적 장치 즉 법률에 관해 중점적으로 논의될 것이다.
AGA088 영화 읽기1: 장르론 (Reading Cinema1: Focusing on Genre Films)
영화를 이해, 분석, 감상하는 데 가장 유용한 방법 중 하나는 장르적 접근방법이다. 그것은 장르적 접근방법이 영화의 형식적, 미학적 측면 뿐만 아니라 여타의 문화적 측면까지 염두에 두면서 영화 제작을 영화 산업 및 관객과의 상호작용의 관점에서 다루기 때문이다. 본 수업에서는 이런 관점에 근거해서 장르 영화 제작의 본질적 성격과 문화적 역할이란 일반론을 먼저 다루고, 이어서 멜로드라마, 코미디, 갱스터, 스릴러, 필름 누아르, 호러, SF, 판타지와 같은 개별 장르의 역사, 내용 및 형식적 특징, 사회적 의미 등을 알아본다.
AGA132 디지털 뉴미디어 콘텐츠기획 (Digital new media content planning)
오늘날 뉴스 생산, 유통, 소비는 디지털 환경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이 수업에서는 디지털 맥락에서 저널리즘 생산을 직접 기획하고 실습해 본다. 이를 위해 이 수업은 인터넷 취재, 데이터 저널리즘, 디지털 뉴스 스토리텔링 등 디지털 저널리즘 관행을 이론적으로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디지털 저널리즘 프로젝트를 직접 수행해 보고자 한다.
AGA137 통합적마케팅커뮤니케이션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마케팅커뮤니케이션과 설득커뮤니케이션의 교차영역으로서의 광고현상에 관련된 국내외 기존이론을 학습하며 이에 기초한 모의광고 캠페인을 시도해봄으로써 팀웍과 이론의 실제적용을 익힌다. 이론에 기초하여 모의광고 캠페인을 시도해봄으로써 광고의 수주단계이후 광고가 매체를 타기까지의 과정을 팀별로 실시해봄으로서 팀웍과 이론의 실제적용을 익힌다. 또한 기획서 작성법의 팀별 지도를 통하여 기획서 작성의 방법을 익히며 과제의 발표(presentation)를 통하며 발표 시 유의해야 할 사항 등 테크닉을 실전연습을 통하여 익힌다.
AUO004 Pre캡스톤디자인II (Pre Capstone Design II)
.
ABC065 매체계획론 (Media Plan)
뉴미디어의 등장과 함계 다양해져가는 다캐체 시대를 맞아 광고시장 개방에 따른 전문 미디어램 (Media Rep)의 국내 시장의 출현으로 예상되어지는 매체전문가(Media Planner)의 수요를 채울 수 있는 이론적 바탕을 갖추며 실제 매체계획 시 필요한 기초 사항 등을 연마한다.
AGA068 커뮤니케이션 미래학 (Communication Futurology)
이 과목에서는 21세기의 미래에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과 문화적 트렌드가 인간의 삶을 어떻게 뒤바꿀 것인지, 그리고 세계의 다양한 국가들 사이에 정치, 경제, 군사 면에서 어떠한 헤게모니의 변화가 발생할 것인지 등 미래문제에 관한 분석을 함으로써 한국의 발전과 미래에 관한 분석과 비전을 제시하고자 한다.
AGA133 디지털 뉴미디어 제작론 (Theories of Digital New Media Production)
이 수업은 학생들이 방송 저널리즘을 직접 기획하고 실습해 보는 수업이다. 이를 위해 이 수업은 방송 저널리즘 뉴스 리포팅에 관한 이론과 실무 스킬에 대한 학습은 물론 학생들이 영상 기반 뉴스 프로그램을 직접 제작하는 실습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 수업은 저널리즘 전공 교강사와 방송영상 교강사 간의 코-티칭으로 진행될 수 있다.
AUO001 캡스톤디자인I (Capstone Design I)
.
ABC050 매스컴통계방법론 (Mass Communication Statistical Methods)
매스컴 조사방법중 여러 형태의 양적조사방법(quantitative research methods)을 이해하며 그 조사방법들의 실제응용을 알아본다. 통계의 기본 개념의 이해을 바탕으로 통계 package (SPSS)을 직접 다루어봄으로써 각 조사방법으로 모아진 data 처리을 실습을 통하여 익힌다.
ABC070 커뮤니케이션 정책론 (Theories of Communication Policy)
현 대중 민주주의 및 자본주의 체제의 형성/유지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신문, 방송 등 매스미디어에 대한 구체적인 정책들을 분석하고 사회적 역학 관계를 고찰함으로써 정책적 대안을 제시한다.
AGA136 광고PR콘텐츠제작론 (Advertising PR Content Production Theory)
새로운 미디어의 출현으로 다양해진 매체상황에 대처하여 매체별로 여러 형태의 광고물을 실습, 제작한다.
AGA139 단편영화워크숍 (Short Film Workshop)
단편영화워크샵은 디지털 장비를 이용한 단편 영화 제작 수업이다. 학생들은 조를 편성해 하나의 단편영화를 완성해야 한다. 그 과정에서 적절한 소재 및 주제의 선택, 시나리오 작성, 캐스팅, 장소 헌팅, 촬영, 편집 등 작품완성 과정에서 부딪히게 되는 각 단계의 주요 이슈들을 교수와 함께 자유롭게 토론해 나갈 것이다. 제출되어야 할 과제물로는 시놉시스, 시나리오, 최종작품이 있는데, 앞의 두 과제물은 문서의 형태로, 최종작품은 파일형태로 제출되어야 한다. 이와 함께 매시간 국내외적으로 의미 있는 단편영화를 보고 토론할 기회도 갖게 될 것이다.
AGA051 미디어시사평론 (Media Review in Current Topics)
미디어에서 관심을 끌고 있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사회의 전 분야에 걸친 시사 문제들에 대한 논평과 함께 미디어 보도의 공정성과 객관성의 유지를 위한 방법은 무엇인지 분석 토론한다.
AGA087 영화 읽기2: 감독론 (Reading Cinema2: About Director as Author)
영화는 크게 두 가지 방식을 통해 분석되고 이해된다. 하나는 장르를 통한 이해방식이고, 다른 하나는 감독을 통한 이해방식이다. 장르를 통한 이해방식이란 각 장르가 갖는 지배적인 공식, 관습, 도상의 특징을 알아보고, 이러한 특징이 형성된 배경과 그것의 사회적 의미를 탐구하는 것이다. 반면 감독론은 감독이 만들어낸 영화를 일종의 감독 자신의 작가적 열망이 투영된 산물로 본다. 다시 말해 영화를 감독 특유의 영화관과 세계관이 반영된 산물로 본다는 것이다. 보통 이런 특징이 일관되고 뚜렷하게 나타나는 감독을 작가 감독이라 하고, 감독론은 이런 감독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제작한 영화의 영화적 스타일 및 주제, 그리고 그런 주제의 사회적 관계 및 의미를 탐구한다. 한국에도 이런 작가 감독이 많다. 본 수업에서는 오늘날 한국 영화감독을 대표하면서도 동시에 작가 감독으로 인정받고 있는 이창동 감독, 홍상수 감독, 박찬욱 감독, 봉준호 감독을 중심으로 다룬다.
AGA117 잉글리시 시사초점 1 (Reading Current Events of the Week 1)
이 수업의 초점은 코리아 헤럴드, 코리아 타임즈, 뉴욕 타임즈, 워싱턴포스트 등 일간으로 발행되는 영자 신문에서 한 주간 주요 이슈가 되었던 국내외 사건들을 영문으로 읽고 논의하는 데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세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힘과 동시에 고급 영어 해독 능력도 제고하고자 한다.
AGA130 디지털 뉴미디어 스타트업 (digital new media start-up)
디지털 미디어 스타트업은 새롭게 떠오르는 미디어 분야 중 하나다. 이 수업은 디지털 미디어 스타트업의 시장, 행위, 주체에 대해 이해하고, 미디어 스타트업 분야의 다양한 성공 및 실패 사례를 탐색한다. 이를 토대로 이 수업은 미디어 스타트업과 관련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기획으로 발전시키는 활동을 시도해봄으로써, 스타트업에 대한 감각을 갖추고자 한다.
AGA138 전략적브랜드자산관리 (Strategic Brand Asset Management)
강력한 브랜드를 만들기 위한 마케팅 활동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과 그 마케팅 활동의 결과로 형성되는 브랜드 자산의 가치를 탐구한다.
AGA118 잉글리시 시사초점 2 (Reading Current Events of the Week 2)
이 수업의 초점은 코리아 헤럴드, 코리아 타임즈, 뉴욕 타임즈, 워싱턴포스트 등 일간으로 발행되는 영자 신문에서 한 주간 주요 이슈가 되었던 국내외 사건들을 영문으로 읽고 논의하는 데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세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힘과 동시에 고급 영어 해독 능력도 제고하고자 한다.
AGA120 문화커뮤니케이션 (Culture Communication )
이 과목에서는 한국의 역사서를 통해 선조들의 생활, 사상 그리고 문화가 오늘날 우리가 말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의 모든 영역에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 그리고 특히 이와 함께 서양의 사상담론들과의 비교 하에 우리민족이 가지고 있던 사상담론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 과목은 인간, 사회, 사상, 역사, 이론 등 광범한 한국의 사회적 지평위에 커뮤니케이션이 어떻게 어디에 자리하고 있는 지를 탐구하고 한국적 커뮤니케이션의 역사와 사상을 정향(Orientation)을 제공하는 과목이다.
AGA127 광고 트렌드와 미래 (future advertising trend)
이 수업은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최신 광고 트렌드를 탐색하고, 광고계 최근 이슈와 쟁점에 대해 토론하는 수업이다. 아울러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라 광고 영역에 나타나는 변화를 살펴보고, 이에 대응하는 광고인의 자세와 역량을 탐색한다.
AGA131 뉴미디어 리터러시 (new media literacy)
이 수업은 미디어를 비판적이고 합리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요구되는 역량에 관해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다양한 미디어 영역에서 요구되는 미디어 리터러시를 직접 적용하여 미디어 리터러시의 의미와 가치를 직접 체험하는 데 주된 취지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