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개요

Ctrl+F를 눌러 원하시는 과목을 찾으세요

AGA140 영상 디지털 에디팅 워크숍 (Video Digital Editing Workshop)
이 수업의 목표는 전문 영상 편집인을 위한 디지털 편집프로그램인 Premier Pro와 Affect Effects의 운용법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익히는 데 있다. 광고, 프로그램 타이틀 등 짧지만 강력한 인상을 주는 다양한 동영상을 기획, 촬영, 편집, 완성하는 데 초점을 둔다.
AGA147 광고와 미디어 (Advertising)
본 교과목은 광고학 입문 수업으로, 광고, 마케팅 또는 커뮤니케이션을 전공하려는 학생들에게 광고란 무엇인지, 그리고 효과적인 광고를 어떻게 생산하는지 설명하는 수업이다. 학생들은 본 수업을 통해 광고의 메시지 전략, 매체 전략, 다양한 소구법 등에 대해 학습할 것이다.
ABD172 현대사회사상의 이해 (Introduction to modern social thoughts)
이 과목은 학생들로하여금 사회과학의 공통적인 기초가 되는 대표적인 사회사상들을 접하게 함으로써 사회과학 전공자로서의 기본적인 소양을 갖추게 한다. 그리하여 사회과학을 전공하는 1학년 학생들에게 자신의 전공기초 역량을 키우는 동시에 학문적 관심과 욕구를 사회과학 전반에 걸쳐 폭넓게 가져갈 수 있게 하고자 한다. 또한 사회과학을 전공하지 않은 학생들도 사회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들을 접하게 됨으로써 복잡다기한 사회현상들을 보다 폭넓게 이해하게 될 것이다. 강의 내용은 경제사상, 정치사상, 그리고 기타 현대사회사상으로서의 소비와 사회, 페미니즘, 생태와 환경, 미디어와 소통 등 총 12개의 사상(또는 분야)으로 구성되어 있다. 강의 형식은 해당 전공자들이 주제별·주차별로 강의하는 공동강의형식을 취한다.
AGA050 언론자유와 인격권보호 (Freedom of Press and Protection of Personal Rights)
다양한 이해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는 민주주의 사회는 매스미디어에 의한 여론정치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최근 미디어의 급속한 환경변화로 매스미디어 및 멀티미디어에 의한 사회적 영향력이 점점 더 확대되어 가고 있다. 이에 따라 언론의 자유와 개인이 누리는 인격권의 보호 문제가 빈번히 대두되고 있다. 즉, 인격권의 보호는 언론의 자유를 제한하고, 언론의 자유는 인격권(명예훼손, 프라이버시권 등)을 제한하는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언론자유의 본질이 무엇이고, 인격권의 내용은 무엇이고, 권리의 침해 조건과 구제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볼 것이다.
AGA100 영화 역사 (Film History)
영화의 탄생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영화의 내용과 스타일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영화 운동에 대해 알아본다.
AGA145 뉴미디어 광고 (New Media Advertising)
본 교과목은 뉴미디어 광고 수업으로, 검색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모바일 광고, 소셜 미디어 마케팅, 검색엔진 최적화(SEO) 등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다양한 광고 및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학습할 것이다.
AGA150 뉴미디어와 저널리즘 (New Media and Journalism)
디지털 시대에 새롭게 등장한 다양한 뉴미디어의 종류와 발전 양상에 대해 살펴본다. 나아가 뉴미디어로 인해 변화하고 있는 저널리즘의 양상을 연구하고, 발전 방안을 함께 모색한다.
AUO003 Pre캡스톤디자인I (Pre Capstone Design I)
.
AGA085 매체보도와 저작권 (Media Reports and Copyright)
정보화시대가 시작되면서 동시에 나타나는 정보화의 역기능과 그 폐해 또한 날로 심각해지고 있어, 새로운 법적 대응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본 과목은 이러한 인터넷의 효과적인 이용을 위해 마련되어 있는 제도적 장치 즉 법률에 관해 중점적으로 논의될 것이다.
AGA088 영화 읽기1: 장르론 (Reading Cinema1: Focusing on Genre Films)
영화를 이해, 분석, 감상하는 데 가장 유용한 방법 중 하나는 장르적 접근방법이다. 그것은 장르적 접근방법이 영화의 형식적, 미학적 측면 뿐만 아니라 여타의 문화적 측면까지 염두에 두면서 영화 제작을 영화 산업 및 관객과의 상호작용의 관점에서 다루기 때문이다. 본 수업에서는 이런 관점에 근거해서 장르 영화 제작의 본질적 성격과 문화적 역할이란 일반론을 먼저 다루고, 이어서 멜로드라마, 코미디, 갱스터, 스릴러, 필름 누아르, 호러, SF, 판타지와 같은 개별 장르의 역사, 내용 및 형식적 특징, 사회적 의미 등을 알아본다.
AGA132 디지털 뉴미디어 콘텐츠기획 (Digital new media content planning)
오늘날 뉴스 생산, 유통, 소비는 디지털 환경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이 수업에서는 디지털 맥락에서 저널리즘 생산을 직접 기획하고 실습해 본다. 이를 위해 이 수업은 인터넷 취재, 데이터 저널리즘, 디지털 뉴스 스토리텔링 등 디지털 저널리즘 관행을 이론적으로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디지털 저널리즘 프로젝트를 직접 수행해 보고자 한다.
AGA148 홍보학 원론 (Public Relations)
본 교과목은 홍보학 입문 수업으로, 사례를 통해 다양한 PR(Public Relations) 이론과 기술을 익히고, 광고, 저널리즘, 마케팅과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학습할 것이다. 또한, 현대 사회에서 중요시되고 있는 기업 PR, CSR, ESG 캠페인 등에 대해 토론하며, 보도자료 작성 등 언론 관계 실무 기술도 배우게 될 것이다.
AGA151 디지털 미디어와 사회 (Digital Media and Society)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돕고, 이에 따른 사회의 변화와 특성에 대해 학습한다. 나아가 디지털 미디어로 인해 사회에서 나타나는 주요 문제점과 법적 논란 등을 살펴보고 발전 방안을 연구한다.
AUO004 Pre캡스톤디자인II (Pre Capstone Design II)
.
ABC092 다큐멘터리워크샵 (Documentary Workshop)
다큐멘터리 제작과 관련된 기술적, 미학적 요소들을 점검하고, 하나의 다큐멘터리를 완성제작 제출한다. 아울러 학생들의 미학적 탐구 능력을 제고시키기 위해 다큐멘터리 역사도 검토될 것이다. 이 과정에서 역사적으로 유의미한 다양한 다큐멘터리들이 수업시간에 시사될 것이다.
AGA068 커뮤니케이션 미래학 (Communication Futurology)
이 과목에서는 21세기의 미래에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과 문화적 트렌드가 인간의 삶을 어떻게 뒤바꿀 것인지, 그리고 세계의 다양한 국가들 사이에 정치, 경제, 군사 면에서 어떠한 헤게모니의 변화가 발생할 것인지 등 미래문제에 관한 분석을 함으로써 한국의 발전과 미래에 관한 분석과 비전을 제시하고자 한다.
AGA141 AI 영상의 이해와 실습 (Understanding and Practice of AI Video)
AI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영상 미디어 시장엔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영상 생성형 AI를 활용해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영상 콘텐츠를 만들 수 있게 됐다. 이같은 각 영상 생성형 AI의 작동 원리와 이론을 이해하고, 다양한 실습 활동을 통해 AI 영상을 만들어 본다.
AGA142 영상미디어산업론 (Video Media Industry Studies)
영상 미디어 산업의 전체 구조를 이해하고 영상 콘텐츠의 기획부터 제작, 유통 등에 이르는 전 과정을 분석한다. 이를 기반으로 국내외 영상 미디어 산업의 흐름과 정책 방향을 살펴보고, 다양한 전략과 성장 가능성을 모색한다.
AGA146 광고 크리에이티브 제작론 (Advertising Creative)
본 교과목은 광고 제작 수업으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광고 제작과 관련된 기술과 이론을 배우고, 실제 인쇄 광고, 온라인 광고, 영상 광고 등을 제작하는 실습을 할 것이다. 또한, 광고 관련 공모전에 참여하여 직접 제작한 광고 기획안을 출품할 것이다.
AUR001 직무결정과 경력개발 (Job Decision-making and Career Development)
본 교과목은 진로정보의 종합 및 대안 평가를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직무를 결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자기표현 기술을 증진함으로써 재학 중 실제적인 경력개발 활동을 실행해볼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위해 수업은 총 두 개의 모듈로서 진행되는데 ‘직무결정’ 모듈에서는 전공기반 산업동향 이해 및 직무·기업 분석과 역량지원서 이해 등을 학습하고 ‘경력개발’ 모듈에서는 경력개발 및 역량증진 활동을 수행하며 역량면접 등에 대해 학습한다.
ABC050 매스컴통계방법론 (Mass Communication Statistical Methods)
매스컴 조사방법중 여러 형태의 양적조사방법(quantitative research methods)을 이해하며 그 조사방법들의 실제응용을 알아본다. 통계의 기본 개념의 이해을 바탕으로 통계 package (SPSS)을 직접 다루어봄으로써 각 조사방법으로 모아진 data 처리을 실습을 통하여 익힌다.
ABC070 커뮤니케이션 정책론 (Theories of Communication Policy)
현 대중 민주주의 및 자본주의 체제의 형성/유지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신문, 방송 등 매스미디어에 대한 구체적인 정책들을 분석하고 사회적 역학 관계를 고찰함으로써 정책적 대안을 제시한다.
AGA136 광고PR콘텐츠제작론 (Advertising PR Content Production Theory)
새로운 미디어의 출현으로 다양해진 매체상황에 대처하여 매체별로 여러 형태의 광고물을 실습, 제작한다.
AGA139 단편영화워크숍 (Short Film Workshop)
단편영화워크샵은 디지털 장비를 이용한 단편 영화 제작 수업이다. 학생들은 조를 편성해 하나의 단편영화를 완성해야 한다. 그 과정에서 적절한 소재 및 주제의 선택, 시나리오 작성, 캐스팅, 장소 헌팅, 촬영, 편집 등 작품완성 과정에서 부딪히게 되는 각 단계의 주요 이슈들을 교수와 함께 자유롭게 토론해 나갈 것이다. 제출되어야 할 과제물로는 시놉시스, 시나리오, 최종작품이 있는데, 앞의 두 과제물은 문서의 형태로, 최종작품은 파일형태로 제출되어야 한다. 이와 함께 매시간 국내외적으로 의미 있는 단편영화를 보고 토론할 기회도 갖게 될 것이다.
AGA149 광고 매체 기획론 (Media Planning)
본 교과목은 광고 매체 기획론 수업으로, 인쇄 매체, 영상 매체, OOH(Out-of-Home) 매체, 디지털 매체 등과 같은 다양한 광고 매체를 효과적으로 기획하는 이론과 기술을 학습하는 수업이다. 학생들은 각 광고 매체의 특성들을 배우고, 도달, 빈도, GRPs, CPM 등과 같은 주요 광고 매체 관련 용어들을 학습할 것이다.
AGA051 미디어시사평론 (Media Review in Current Topics)
미디어에서 관심을 끌고 있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사회의 전 분야에 걸친 시사 문제들에 대한 논평과 함께 미디어 보도의 공정성과 객관성의 유지를 위한 방법은 무엇인지 분석 토론한다.
AGA087 영화 읽기2: 감독론 (Reading Cinema2: About Director as Author)
영화는 크게 두 가지 방식을 통해 분석되고 이해된다. 하나는 장르를 통한 이해방식이고, 다른 하나는 감독을 통한 이해방식이다. 장르를 통한 이해방식이란 각 장르가 갖는 지배적인 공식, 관습, 도상의 특징을 알아보고, 이러한 특징이 형성된 배경과 그것의 사회적 의미를 탐구하는 것이다. 반면 감독론은 감독이 만들어낸 영화를 일종의 감독 자신의 작가적 열망이 투영된 산물로 본다. 다시 말해 영화를 감독 특유의 영화관과 세계관이 반영된 산물로 본다는 것이다. 보통 이런 특징이 일관되고 뚜렷하게 나타나는 감독을 작가 감독이라 하고, 감독론은 이런 감독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제작한 영화의 영화적 스타일 및 주제, 그리고 그런 주제의 사회적 관계 및 의미를 탐구한다. 한국에도 이런 작가 감독이 많다. 본 수업에서는 오늘날 한국 영화감독을 대표하면서도 동시에 작가 감독으로 인정받고 있는 이창동 감독, 홍상수 감독, 박찬욱 감독, 봉준호 감독을 중심으로 다룬다.
AGA117 잉글리시 시사초점 1 (Reading Current Events of the Week 1)
이 수업의 초점은 코리아 헤럴드, 코리아 타임즈, 뉴욕 타임즈, 워싱턴포스트 등 일간으로 발행되는 영자 신문에서 한 주간 주요 이슈가 되었던 국내외 사건들을 영문으로 읽고 논의하는 데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세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힘과 동시에 고급 영어 해독 능력도 제고하고자 한다.
AGA143 저널리즘 글쓰기 워크샵 (Journalism Writing Workshop)
기사, 칼럼, 비평 등 저널리즘 글쓰기를 하는 기본 원칙을 익힌다. 이를 통해 정확하고 신뢰도 있는 글을 쓸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 실제 현장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AUO030 광고 캡스톤디자인 I (Advertising Capstone Design I)
본 교과목은 광고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실제 광고 캠페인을 기획하고 제작하며, 국내외 공모전에 참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광고·홍보 분야 취업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수행할 것이다.
AGA118 잉글리시 시사초점 2 (Reading Current Events of the Week 2)
이 수업의 초점은 코리아 헤럴드, 코리아 타임즈, 뉴욕 타임즈, 워싱턴포스트 등 일간으로 발행되는 영자 신문에서 한 주간 주요 이슈가 되었던 국내외 사건들을 영문으로 읽고 논의하는 데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세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힘과 동시에 고급 영어 해독 능력도 제고하고자 한다.
AGA120 문화커뮤니케이션 (Culture Communication )
이 과목에서는 한국의 역사서를 통해 선조들의 생활, 사상 그리고 문화가 오늘날 우리가 말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의 모든 영역에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 그리고 특히 이와 함께 서양의 사상담론들과의 비교 하에 우리민족이 가지고 있던 사상담론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 과목은 인간, 사회, 사상, 역사, 이론 등 광범한 한국의 사회적 지평위에 커뮤니케이션이 어떻게 어디에 자리하고 있는 지를 탐구하고 한국적 커뮤니케이션의 역사와 사상을 정향(Orientation)을 제공하는 과목이다.
AGA131 뉴미디어 리터러시 (new media literacy)
이 수업은 미디어를 비판적이고 합리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요구되는 역량에 관해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다양한 미디어 영역에서 요구되는 미디어 리터러시를 직접 적용하여 미디어 리터러시의 의미와 가치를 직접 체험하는 데 주된 취지가 있다.
AUO031 광고 캡스톤디자인 II (Advertising Capstone Design II)
본 교과목은 광고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영상 광고를 기획하고 제작하며, 국내외 공모전에 참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광고·홍보 분야 취업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수행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