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INTRODUCTION TO INJE UNIV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인재상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가 추구하는 인재상은 정보화된 인간, 세계화된 인간, 전문화된 인간입니다.

정보화된 인간이란 급변하는 디지털 미디어 환경과 넘쳐나는 정보홍수 시대 속에서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재를 말합니다. 세계화된 인간이란 정보의 국경이 무너진 세계화된 사회 속에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문제를 세계적인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는 인재를 말합니다. 전문화된 인간이란 국내, 국외의 다양한 사회적 주체들 사이의 의사소통을 창의적으로 수집, 분석, 해석, 창조하는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를 말합니다.



학과 개요

이런 인재상을 실현하기 위해 저희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에서는 커뮤니케이션, 저널리즘, 광고 홍보, 뉴미디어, 영화 이론뿐 아니라 신문, 잡지, 다큐멘터리, 단편영화, 유튜브 제작 및 디지털 소프트웨어 운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론 및 실무 교육과정을 개설해 놓고 있습니다. 또 이런 수업이 가능하도록 녹화 스튜디오를 비롯해 다수의 최신 카메라, 부대장비, 편집 장비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졸업 후 진로

졸업 후 학생들이 갖는 직업은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신문과 방송 분야의 경우에는 신문사 및 잡지사 기자, 지상파 방송국, 케이블TV, 위성방송, IPTV 등 뉴미디어 관련 업계의 기자, 피디, 아나운서, 작가, 리포터, 카메라, 음향, 편집 감독 등입니다. 다음으로 광고 홍보 분야와 관련해서는 광고회사의 광고기획자, 카피라이터, 대기업의 홍보기획자, 기업커뮤니케이션 담당자 등입니다. 최근 유튜브와 SNS가 뉴미디어의 총아로 등장하면서 미디어콘텐츠크리에이터, MCN(1인미디어)기획자, SNS마케터, SNS트렌드분석가 등도 관심 있는 직종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언급한 직업은 빙산의 일각입니다. 실제로는 훨씬 더 많은 직업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인공지능을 중심으로 한 4차산업혁명이 급속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런 추세가 계속 되면 정보산업과 영상산업 분야로 진출할 기회는 더 많아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희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는 이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